2013.10.04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현안질의
배재정 위원
질의에 앞서 먼저 조금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국사편찬위원장님에 대해서 저희가 요구하는 것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이고 편향되지 않은 역사 인식을 요구하는데 우리 국사편찬위원장님께서 보여 주신 행적이나 말씀이나 저서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저희가 지적하고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하고 싶고요.
그리고 역사 교과서의 문제에서 저희 민주당 위원들의 질의를 아마 꼼꼼히 들으셨으면, 얼마나 잘못된 기술과 오류가 많은지에 대해서 저희가 이야기를 해 왔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또 마치 이념의 문제인 것인양 호도해 버리시는 말씀들에 대해서 그렇게만 보실 부분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고요.
우리 학생들이 역사 교과서를 배워야 되는데 아까도 얘기하지 않았습니까? ‘일제가 시간 개념을 어떻게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줬다’ 이런 식의 표현들을 교과서에서 보면, 조금 전에 존경하는 박홍근 위원께서 말씀하셨지만 수능시험 보면서 우리 학생들이 무슨 답을 찍어야 되는 겁니까? 그 교과서 자체가 상당한 오류와 혼돈을 부추기고 있다는 점을 저희가 지적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요.
시간은 짧은데 드릴 말씀은 많네요.
장관님, ‘뉴스타파’라고 알고 계세요?
교육부장관 서남수
예, 들어봤습니다.
배재정 위원
인터넷 독립 언론이지요. 오늘자로 나온 뉴스타파를 저희가 긴급하게 봤더니 그 내용증명을 보내신 세 분의 저자 중에 한 분 인터뷰가 났습니다. 물론 익명으로 났어요.
그런데 이분이 정말 많은 괴로움을 표시하신 부분들이 인터뷰에서, 나중에 확인해 보십시오. 저희가 급하게 봤기 때문에 영상은 준비하지 못했는데 ‘상당히 아이들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오류가 있다라는 것 자체에 굉장히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다’ 이런 말씀을 하시고 그다음에 ‘이견이 있었으나 두 분 교수님께서 그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라는 부분이 있고요.
그다음에 교학사 역사 교과서 논란에 대해서 ‘이렇게 논란이 있어서 얼마나 힘들겠느냐?’라는 취지로 얘기를 했더니 ‘이 책이 검정에 합격하고 학생들이 사용하는 것보다는 지금이 훨씬 더 솔직히 백 번 낫다’ 이런 표현을 하셨고요.
‘이 교과서가 그대로 나왔으면 하냐?’라고 질문을 하니까 우리 장관님의 의견하고 전혀 다릅니다. 아까 말씀하실 때 ‘내용증명은 받아 보지 못 했지만 그 내용이 언론에 난 것이랑은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아주 자의적인 말씀을 하셨는데 이분께서 ‘판단이 가능하실 것으로 생각한다. 저희가 내용증명을 출판사에 보냈다는 것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충분히 판단이 가능할 것 같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어요. 이 부분은 제가 뉴스타파 오늘자로 나온 것이니까 장관님께서 꼭 한번 참고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다른 질의 좀 하겠습니다.
아까 안민석 위원님 질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한 번도 보신 적 없다고, 유영익 위원장님이 박근혜 대통령 한 번도 본 적 없다고 하셨더라고요. 맞습니까?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직접 면담한 일이 없습니다.
배재정 위원
보신 적이 없는 건 아니고요?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텔레비전에서는 봤지요.
배재정 위원
직접 만나신 적 없으세요?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없습니다.
배재정 위원
그러면 ‘기파랑’의 지금 대표로 계시는 안병훈 전 조선일보 부사장은 아까 또 잘 모르신다고 그랬지요?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아니요, 안병훈 씨는 제가 잘 아는데요. 한 2년 전까지는 만난 일이 있지만 그 이후에 근래에는 전혀 만난 일이 없습니다.
배재정 위원
근래에는 만난 적 없다고요?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예.
배재정 위원
일단은 사진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을 들어 보이며)
이것 사실은 많은 분들이 아는 사진인데 박근혜 대통령님 만난 적 없다 그러시는데 유영익 위원장님 어디 계시지요?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거기에 있습니까?
배재정 위원
여기 계시지 않으세요?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제가 그분하고 하여튼 말한……
배재정 위원
기억이 없으신 거예요? 한 번도 본 적 없으시다고 그랬는데 여기 이렇게 있네요?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서로 인사를 한다든가 하면서 악수를 한다든가 그런 일이 없습니다.
배재정 위원
사진은 찍으셨는데 악수는 안 하셨고 만나셨으나 만난 것도 기억하지 못하신다고요?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하여튼 저 사진은 기억에 없는 정도로 그분하고 저하고 개인적인……
배재정 위원
박근혜 대통령님께서 당시도 상당히 유명하신 분이었을 텐데 어떻게 박근혜 대통령을 보시고도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 말씀을 하시고 또……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면담을 하지 않았어요.
(김희정 간사, 김태년 위원과 사회교대)
배재정 위원
처음에는 면담이라고 하시고 나중에는 TV에서만 봤다고 하셨잖아요? 왜 자꾸 말씀을 바꾸세요?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면담한 것하고 그냥 본 것하고는 상당히 차이가 있지 않습니까?
배재정 위원
TV에서만 봤다면서요? 위원장님 아까부터 왜 자꾸 제가 질의하면 그렇게 말씀을 바꾸세요? 이렇게 해 가지고 어떻게 상임위에서 말씀하시는 것을 저희가 믿을 수 있겠습니까?
정말 실망스럽습니다. 말씀 바꾸시지 마시고요. 필요에 따라서 그렇게 하지 마십시오.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단)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제가 분명하게 말씀드렸는데 면담을 한 일은 없습니다.
위원장대리 김태년
아까 TV에서만 보셨다고 하셨잖아요?
배재정 위원
무슨 말씀하세요, 진짜?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그건 좀 착오인데요, 제가……
안민석 위원
말장난을 하시지 마세요.
국사편찬위원장 유영익
아니, 저 사진에 난 그 장면을 저는 기억하지 못하고 있거든요.
배재정 위원
위원장님이 그런 식으로 말씀하시기 때문에 제가 질의도 못 하잖아요, 시간 다 가고? 왜 말씀을 자꾸 바꾸시면서 그렇게 계속해서 변명만 하세요?
추가질의 때 하겠습니다.